l  성 명: 박현진(朴賢鎭)

 

한국식품과학회장 임기

201711~ 20171231

 

인사말

한국식품과학회는 1968년도에 창립된 이래 식품과학에 관련된 학술적 교류를 통하여 국내 식품산업 및 학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과학이 지닌 학문적 특성상 학술과 산업계의 연계에 역점을 두고 국민 식생활의 개선 및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여 왔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영문지인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는 과학기술분야의 가장 경쟁력 있는 국제전문학술지로 평가되어 KISTI에서 수여하는 '지식창조대상' 'Elsevier National Journal Award'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 국문지인 「한국식품과학회지」도 최근 교육과학기술부 자문기구인 학술진흥정책자문위원회에서 국내 총 5,600여개 학술지를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상위 10% 이내의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 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국내 식품산업계와의 교류를 위해 발간되고 있는식품과학과 산업지를 활성화시키는데 중점을 둘 것이며 급변하는 국제 동향 및 관련된 유익한 지식을 회원들과 빠르게 공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매년 여름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식품과학기술 분야의 최근 지식과 식품산업 동향을 안내하고 학술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The Role of Food Scientists & Food Industries for Food Security’라는 주제를 가지고 6 21() - 6 23()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국제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본 학회는 정기학술대회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산학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식품산업계의 핵심기술 및 제품현황을 소개함으로써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식품관련 정부부처 및 연구소와 공동으로 관학 심포지엄이나 세미나를 개최하여 식품정책 및 규제에 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며 시대에 적절한 규제 개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대표 경력

기 간

기 관 명

직위, 직책

2016-현재

세계식품공학회(IUFoST)

석학회원

2015-현재

미국식품과학회(IFT)

석학회원

2014-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2003-현재

고려대학교

건강기능성 식품센터

센터장

1997-현재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05-2011

보건복지부 지정 기능성식품신소재연구센터

센터장

1996-2011

Clemson University, Dept. of Packaging Science

겸임 부교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