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식품공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연구시설

생명과학관 동관

지하1층, 지상 4층으로 이루어진 생명과학관(동관)은, 최신 시설의 강의실, 강당, 연구실, 실험실 등을 갖춘 명실 상부한 체계적인 생명과학 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식품, 생명, 환경 산업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생명산업, 식품과학, 환경생태 등의 분야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습니다.

생명과학관 서관

생명과학관(서관)은 기초과학, 첨단과학 및 응용과학, 생명과학의 계통의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첨단과학을 발전시켜 실용기술을 향상시키고 삶을 편리하게 하며 신비한 생명현상을 규명하고 유전인자의 개량으로 식량 자원의 개발하는 등 인간 환경의 개선을 추구하고 성취할 수 있는 미래의 역군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최첨단 공동기기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연구실과 실험실 및 대학원 세미나실이 one system을 이루고 있는 첨단 생명과학분야를 선도할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J 식품안전관

2007년 11월 완공된 CJ식품안전관은 연 면적 1,362평, 지하 1층, 지상 4층의 규모이며, 식품과 관련된 연구, 교육, 훈련, 컨설팅 사업 등을 위한 교육 연구 및 복지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내부에는 연구실, 강의실, BSL(BIO SAFETY LEVEL 3-의학/화학/생물/식품 첨단 연구시설)관련 시설 및 멸균실, Cold Room, 유, 무기물 실험실, 미생물 실험실과 3개의 산업체 연구소가 입주하여 식품안전의 생물학적, 화학적 위해 물질에 대한 국내 최고수준의 식품안전 연구시설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식품안전 기술을 보유한 전문 연구 기관으로서, 식품안전에 대한 총체적 해결방안의 개발 및 제공을 통해 사회공헌 및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식품생의학안전연구소

2004년 설립된 고려대학교 식품생의학안전연구소 (Institute of Biomedical and Food Safety)는, 식품 및 생의학 안전관리의 실수행체인 관련 산업계와 공동체 개념을 통한 전략적 연계 하에 식품과 생의학 안전에 관한 총체적 해결방안(total solution) 의 개발 및 제공을 국제적 추세에 따라 정부 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전환하는 주체적 혁신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건강을 궁극적으로 증진시키고 약리, 식이 용도로 이용되는 다양한 생물 및 식품소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생의학적 평가 방법을 통하여 연구, 개발 및 검증하는데 그 설립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위하여 학제간 인프라를 기반으로 식품, 생의학 소재의 안전성과 관련된 연구, 교육, 훈련, 컨설팅, 지적재산 및 인증사업 등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의학 연구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동기기센터

공동기기센터는 단과대학 내의 부설기관으로 1977년 설립되어 첨단기기의 공동활용을 통한 연구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간으로서, 2003년 지금의 위치로 확대 개편하면서 발전의 터를 마련하였습니다. 교내외적으로 다양한 연구활동 지원을 대표할 수 있는 기관으로의 도약을 위해 매년 고가의 첨단 기자재 확보와 안정된 기기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공동기기센터는 다양한 전문분야의 각종 연구장비 구입과 운용을 통해 대학의 연구기능 활성화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첨단기기 서비스를 통한 이공계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 증진을 통해 국가 전체의 산업 발전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동기기센터는 각종 첨단 기자재 운용과 워크샵 및 교육프로그램 개최를 통하여 교내 교수 및 학생들의 연구와 교육 지원 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기의 중복설치를 피하고 예산의 효율적 투자를 통해 교내 연구 증진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공동기기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식품 가공라인

고대 식품가공라인은 자연 자원대학원 식품가공실험 등 식품과학 관련학과의 식품가공공장 (Food Processing Pilot Plant)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식품공학과의 현장 실험 실습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 5월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재단지점으로 사업자 등록을 필하고 가공라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