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겨울계절수업 폐강과목 목록 및 폐강과목신청자 수강신청수업료납부 일정



1. 폐강과목 공고

(1) 폐강과목 선정에 관한 규정에 따라 폐강된 과목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5개 폐강)

년도학기개설대학 :개설학과학수번호분반교과목명폐강여부
2025계절수업(겨울)공과대학에너지신산업융합전공NEIK24300에너지와기후변화폐강심의중*
2025계절수업(겨울)학생군사교육단(관)학생군사교육단 GEMS20500기초군사훈련폐강
2025계절수업(겨울)학생군사교육단(관)학생군사교육단 GEMS20600전투지휘자훈련폐강
2025계절수업(겨울)학생군사교육단(관)학생군사교육단 GEMS20700야전지휘자훈련폐강
2025계절수업(겨울)학부대학학부대학SPFL13100심화글쓰기폐강

 * 해당 교과목의 경우 폐강심의 진행중으로, 우선 폐강대상 교과목으로 분류하였으나 추후 조정 가능함. 조정되는 경우 재공지 및 수강생 대상 이메일 안내 예정


(2) 폐강과목 수강신청자는 다른 교과목으로 정정하고자하는 경우, 12월 9일(폐강과목신청자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진행한 후 다음날인 12월 10(수업료를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폐강과목 수업료는 포털에 등록된 계좌로 환불 예정입니다.



2. 폐강과목 신청자 수강신청(정정) 일정

(1)수강신청(정정)일 : 12월 9() 09:00 ~ 16:30

(2)수업료 납부 : 12월 10() 09:00 ~ 23:00

 

구 분

일 시

비 고

수강신청 및 정정

11월 17() 10:00 ~ 11월 21() 17:00

 

수업료 납부

11월 24() 09:00 ~ 11월 27() 23:00

하나은행가상계좌 이체

폐강공지

12월 4()

환불 : 10일 전후 예정

폐강과목신청자 수강신청

12월 9() 09:00-16:3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폐강과목신청자 수강료 납부

12월 10() 09:00-23:00

폐강과목신청자에 한함

수 업 기 간

12월 22() ~ 2026년 1월 16()

4일 수업 (월화수목)

*일부 외국어 교과목 주5일 수업

수강신청 취소

12월 15() 10:00 ~

2026년 1월 4() 23:00

KUPID>수업>수강신청>

계절수업 수강신청 과목 포기

*신청일에 따른 환불금은 1P 참조


★ FAQ. 제가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었던 수업료 납부기간을 놓쳤습니다구제방법이 없을까요?

:미등록자도 폐강과목신청자 수강료 납부기간인 12월 10(오전 9~23추가 납부가 가능해집니다. 현재는 

미등록자들의 수강내역이 일시적으로 삭제된 상태이지만, 해당일 하루에 한해 다시 수강내역이 복원되고 계좌가

 열리기 때문에 이날 '수강 사이트'에서 고지서 출력 후 가상계좌로 해당 금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3. 수업료 납부 및 확인 방법

(1)기간 내에 수업료 납부하지 않을 경우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되며 추후 수업료 납부 절대 불가함 추가 구제 없음

(2) 가상계좌 출력 수강신청시스템(http://sugang.korea.ac.kr)접속하여 '계절수업료 납부 안내클릭

가상계좌 조회 및 계절수업료 납부 안내 고지서 출력은 상기 수업료 납부 기간에 가능(정규학기와 다르게 포털이 아닌 

"수강사이트"에서 출력)

(3) 수납방법 수강할 과목의 하나은행 가상계좌로 인터넷뱅킹이체 또는 무통장입금 (하나은행 전국지점)

계절학기 수업료 납부는 정규학기와 다르게 카드 납부 불가하며 계좌이체만 가능

(4) 납부확인

하나은행 :http://www.hanabank.com ->공인인증서 로그인 -> 공과금 -> 대학등록금 -> 납부내역(학교코드고려대학교,

학번가상계좌입력학생명) -> 조회

학교포탈:http://portal.korea.ac.kr->로그인 -> 정보생활 -> 인터넷제증명 -> 증명서신청 -> 교육비납입증명서

->교육비납입년도(2025) 선택 -> 결제하기(무료) -> 출력 * 교육부 납입 증명서는 2026년 1월 15일 이후 출력 가